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화순백신산업특구 소개

화순백신산업특구는 전라남도 화순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‘지역특화 발전특구에 대한 규제 특례법’에 따라 2010년 11월 산업 통상자원부에 의해 지정되었습니다.
총 941,731m² 규모의 화순백신산업특구는 바이오 클러스터와 메디컬 클러스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특구는 백신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을 유치하여 육성한 성과로, 2012년부터 4년 연속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의 지역특구 평가결과 우수 지역특구로 선정되었습니다.

바이오클러스터(화순생물의약산업단지)
바이오 클러스터(화순 생물의약 산업단지)는 (주)녹십자 화순백신공장과 (재)전남생물산업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,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헬스케어연구소 등 백신 전문 기업 및 연구기관이 입주한 산업단지입니다. 단지 내 창업보육센터에서는 제넥신과 같은 백신 관련 창업기업이 입주하여 신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.
바이오 클러스터 주요입주기업
(재)전남생물산업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

재)전남생물산업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는 2007년 8월 입주하여, 생산품목으로 백신 및 세포치료제 임상시료를 위탁 생산하고 있으며, 생물의약품 연구개발, 창업기업 지원, 기업유치 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생물의약품 R&D의 일환으로 폐렴백신 등 16건 수행하였고, 비임상/임상 시료 생산 대행기관(CMO) 및 생물의약품 공정개발 기관(CSO), 세포배양라인 구축하였습니다. 또한, 국가 백신 3.0 프로젝트에 참여(정부의 백신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 및 상용화 지원 사업)하고, 국가미생물실증지원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.
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(KTR) 헬스케어연구소

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(KTR)은 화학, 환경, 녹색기술, 부품소재 등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시험․인증․기술컨설팅 지원기관으로 2013년 6월에 입주하여 독성실험 등 안전성 평가, 전임상 및 인증 지원하고 있으며 본원과 전국에 화순을 비롯한 5개의 시험연구소와 12개 지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헬스케어 인증 서비스로 의약품, 화장품, 건강식품, 화학물질 및 농약 등 각종 물질을 국내외 규정에 따라 적합한 실험동물을 이용하여 독성시험하는 ‘일반독성시험’과 화학물질이 유발하는 인체 기형유발성, 수태장애 등의 부작용을 실험동물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‘특수독성시험(생식발생독성시험)’이 실시되고 있습니다.
㈜녹십자 화순공장

바이오클러스터의 주요 입주기업 ㈜녹십자는 2005년 전라도와 ‘독감백신원료생산기반구축사업 협약’을 체결하고 2008년 화순생물의약산업단지에 입주하여, 현재는 독감백신, 일본뇌염백신, 수두백신, 유행성 출혈열 백신, 파상풍 예방백신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.

생산규모는 연간 1억1천만 도스(독감 1억, 기타 1천만)/(1도스는 성인 1회 접종량)으로, 화순공장 생산 백신 매출액은 2015년 기준 1,520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.

2016년~2018년까지 민간자본 1,113억을 추가 투자하여, 백신 제조 공장 증설을 통해 독감 및 수두백신 등을 포함한 완제품 가능 물량이 현재보다 약 22배 늘어난 1억 도스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백신개발 및 생산기반 구축할 예정입니다. 2035년에는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.
메디컬클러스터(화순전남대병원)
메디컬 클러스터(화순 전남대병원)는 암 전문병원, 노인전문병원으로 특화된 병원으로 지역 의료서비스를 책임지고 있습니다. 산하에 임상백신연구개발사업단과 의생명과학융합센터가 있어 백신을 비롯한 의료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.